닷넷프로그래밍정복 김상형저 가메출판사

WindowsForm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1. 일반 프로젝트에서 출력형식을 Windows Application으로 고치고

System.Drawing / System.Windows.Forms 참조를 추가해주고 현재 클래스를 Form 상속을 받은 다음에 Application 에서 생성한 form 객체를 Run시키면 된다.

2.프로젝트 형식을 Windows Form Application을 선택해서 생성하면 된다. 여기서 Form class Windows를 호출하는 Form1.cs는 VS2003에서는 하나의 파일로 2005 이상에서는 두개의 파일로 나누어져 생성된다.Form1.csForm1.Desinger.cs로 분리되는데 이것은 같은 클래스를 분할선언해서 코드를 분리한 것일뿐 실제 하나의 클래스에 대한 내용이다.

분할해서 선언한 이유는 코드 추가하기 편하게 하고 원활한 기계화를 위해 명료한 형식성을 갖추기 위해서이다.

 

그래픽환경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부품이 윈도우이다. 닷넷에서는 Form이라고 부른다 System.Windows.Form에 정의되어 있다.

 

유틸리티 클래스

Application - 응용프로그램 자체를 나타내는 클래스이다. 공개된 생성자가 없기때문에 객체를 생성할수 없으며 봉인되 있어 상속도 할수 없다. 응용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정적 메소드의 집합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MessageBox - 사용자에게 짧은 문자열 메시지를 출력하는 조그만 대화상자로서 안내문이나 에러, 간단한 질문 등을 할 수 있다. 형식은 "지시문" "캡션" 버튼타입 으로 이루어진다

버튼 타입은 MessageBoxButtons 열거형으로 정의되어 있다.

 

Rectangle

사각형을 표현하는 방식은 시작점과 width, height 가 지고 표현하는 방법이 있고 Left,Top,Right,Bottom 으로 표현하는 방식이 있다. 전자는 XYWH라 하고 후자를 LTRB라 한다. Rectangle은 디폴트는 XYWH이다. Left, Right, Top , Bottom은 읽기전용프로퍼티이다.

 

SystemInformation - 현재 시스템 환경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제공한다. 멤버들은 모두 정적이고 읽기전용이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by 무위자연 2008. 8. 28. 15:45